본문 바로가기
테마 전체 정리(총 2,000개 예정)/**관련주, **테마(일반)...

면세점 관련주, 9종목 NO.169

by goodpoint77777 2020. 11. 24.
728x90
반응형

 

169번 면세점 관련주입니다.

 

[ 종목 군 특징 ]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됨.

 

매장이외에 보세창고및 물류시설, IT 시스템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사업임.

아울러,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구조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이에따라 국제정세및 주변국가의 관계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음.


  • 국내 및 해외에서 자회사 포함 약 4,500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기업
  • 종속회사 (주)에스엠면세점은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과 시내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하였으며 인천 제1터미널 입국장면세점 입찰에도 참여하여 2019년 5월 오픈.
  • 호텔사업부문은 국내외 호텔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티마크호텔, 센터마크호텔이 등이 있음.

 

 

 

 

  • 동사는 방일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사후면세점)으로 영위하고 동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방일여행객 대상의 쇼핑 시장임.
  • 판매상품은 크게 브랜드 상품(NB)과 자사 브랜드 상품(PB)으로 나누어지며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으로 구분됨.
  • 종합면세점 성격의 JTC면세점, 고가 상품을 취급하는 라쿠이치 면세점,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생활광장 등의 점포를 보유함.

 

 

 

  • 1973년 5월 설립된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
  • 동남아 국가 중 방한 여행객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베트남 여행객을 공략해 면세점과 호텔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

 

 

 

  • 2005년 12월 30일 설립된 동사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외국인의 국내 소비에 대한 부가세를 소비자에게 환급해주면서 환급액의 일정 부분을 환급대행사인 동사가 수취하면서 매출을 창출함.
  • 공항, 항만 등 출국항(출국항 환급창구)과 시내 곳곳에 설치된 환급창구(시내환급창구), 국내 주요 쇼핑몰 등에 설치된 무인자동환급기기(KIOSK) 등을 설치하여 해당 창구를 통해 사업을 영위함.

 

 

 

  • 2018년 현대개발산업(주)의 인적분할을 통해 HDC그룹의 지주사로 전환하여, 35개의 계열회사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종속 회사로 현대EP, 아이서비스, 아이앤콘스, 현대아이파크몰, 영창뮤직 등이 있음.
  • HDC그룹의 지주회사로서 창사 이래 이어져온 디벨로퍼 DNA를 바탕으로 독창적 가치를 창조. 종합부동산업, 자산관리, 첨단신소재, IT, 유통, 호텔, 리조트,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자 회사를 보유함.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 2017년 8월에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아울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임.
  •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여 해외 단독매장 200개, 샵인샵 2,000개를 확보하였으며, 중국 청도 법인을 설립함.
  • 2019년 색조 서브브랜드인 '컨시크'를 출시하여 홈쇼핑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컨시크 쿠션 라인을 런칭하여 완판 행렬을 기록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