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4번
요기요&배달의 민족 관련주입니다.
이번 글은
이전에 쓴
빗썸과 업비트 형식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요기요 (편)
요기요(YOGIYO)는 대한민국의 음식 배달(food delivery)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브랜드명이다.
유한회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유한회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독일계 글로벌 기업인 딜리버리히어로에서 만든 한국 자회사이다.
- 2011년 11월 딜리버리 히어로 코리아 법인 설립
- 2012년 6월 요기요 웹 서비스 런칭
- 2012년 8월 요기요 모바일 앱 서비스 런칭
- 2012년 12월 요기요, 애플 앱스토어 선정 '2012년을 빛낸 최고작 앱' 수상
- 2013년 12월 요기요, 구글 플레이 2013년 '올해 베스트 앱' 수상
- 2015년 3월 요기요 앱 천만 다운로드 달성
- 2016년 10월 국내 최초 '공식 드론 음식 배달 테스트' 성공
- 2016년 11월 요기요 2016 브랜드 고객 충성도 배달앱 부문 1위 (한국소비자포럼 선정)
[딜리버리 히어로]
온라인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는 독일 기업. 유럽과 중동, 아시아 등에서 사업 중이며
한국에선 배달앱 국내 2위 ‘요기요’와 3위 ‘배달통’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19년 12월 딜리버리히어로는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을 5조원에 인수했다.
이는 현대산업개발과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 항공 인수 가격으로 제시한 2조5000억원보다
두 배 높은 것으로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현대건설과 GS 등의 시가 총액과 맞먹는 수준이다.
#가치가 높은 이유?
해외에선 배달 서비스와 차량 공유 서비스 등 가입자 데이터로 움직이는 IT 기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산업과 결합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배달의민족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배달의민족 월평균 이용자가 1100만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식배달을 넘어 생필품을 배달하는 B마켓 서비스를 내놓았다.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인수합병 최종승인이 이뤄지면 딜리버리히어로는
우리나라 배달앱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갖게되 시장 점유율이 무려 99%에 달하게 된다.
이 때문에 독일 기업이 우리나라 배달 시장을 독점한다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음식점 점주는 당장 수수료 인상을 걱정합니다.
수수료가 오르면 소비자가 부담하는 비용이 늘어나고 이는 매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배달의 민족(편)
배달의민족은 우아한형제들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배달 주문 서비스 브랜드명이다.
2016년 배달의 민족 브랜딩 과정을 담은 '배민다움'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2019년 12월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합병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 2010년 6월 아이폰용 앱 개발 및 배포
- 2010년 10월 우아한 형제들 개인사업자 설립
- 2010년 11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배포
- 2011년 3월 주식회사 우아한형제들 법인 전환
- 2014년 2월 배달의민족 PC버전 배민닷컴 오픈
- 2012년 '배달의민족 한나체' 배포
- 2014년 '배달의민족 주아체' 배포
- 2015년 기존 '배달의민족 한나체' 재정비하여 '배달의민족 한나는열한살체' 배포
- 2016년 '배달의민족 도현체' 배포
- 2017년 '배달의민족 연성체' 배포
- 2018년 '배달의민족 기랑해랑체' 배포
관련 기사(들)..
zdnet.co.kr/view/?no=20210315092316
www.yna.co.kr/view/AKR20210312107100030?input=1195m
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56326628983648&mediaCodeNo=257&OutLnkChk=Y
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315000233
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5634033&code=61141611&cp=nv
news.imaeil.com/Economy/2021031111250933875
daily.hankooki.com/lpage/industry/202103/dh20210316100902148000.htm?s_ref=nv
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3161023566990461
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2103121009003&sec_id=561901&pt=nv
-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컨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임.
- 휴대폰 결제 등 payment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94%를 차지함. MVNO, 광고대행, 게임선불카드 등 기타 사업 부문은 6%를 차지함.
- 약 27,000여개 가맹점에 결제서비스를 제공함.
- 동사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함. 쇼핑몰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임.
-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국내 전자결제시장 선두주자이며 아이튠즈와 애플페이의 독점 서비스사임. 토스페이먼츠와 NHN한국사이버결제 등이 주요 경쟁기업임.
- 동사는 1994년 12월 설립되어 이후 2006년 1월 한국사이버페이먼트(주)를 흡수합병함.
- 2006년 7월 POS사업부문의 물적분할과 함께, 법인명을 "(주)한국사이버결제"로 변경하였고, 2016년 3월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 로 상호를 재변경함.
-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G)사업과 온라인/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사업, 간편결제 관련사업 등을 영위함.
- 동사는 1999년 11월 12일에 설립되어 교촌치킨 브랜드를 통한 치킨 가맹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가맹본부로서 가맹점 경영에 필요한 사업 개념을 설계하고, 가맹점 영업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 관리를 실시함.
- 동사는 전국 3대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2020년 8월말 기준 직영지사 4개를 포함하여 총 29개 지사, 1,234개의 매장을 운영중임.
- 2020년 11월 12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1988년 5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3일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2016년 7월 15일, PG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NICE페이먼츠를 신규설립하여 자회사로 두게 됨.
- 동사는 신용카드를 비롯한 지불결제수단의 거래승인 대행서비스 사업 및 이를 위한 단말기의 판매와 임대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주요종속회사인 NICE페이먼츠㈜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서비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컨텐츠부문,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임.
- 동사는 개인정보보안 중심의 2차 본인인증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형태로 주된 매출이 발생함.
- 휴대폰번호도용방지 서비스를 시작으로 로그인플러스, 휴대폰간편로그인 등의 다양한 2차 본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최근 주식투자노트, 건강지키미, 앱플레이어 등을 서비스하며 생활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동사는 2000년 10월 09일 설립되었으며, 가상계좌, 펌뱅킹, 간편현금결제, PG서비스등 금융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가상계좌 중계서비스, 펌뱅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핀테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시장 트렌드에 맞춰 신 결제시스템을 지속 런칭한 결과 현재 종합 전자결제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함.
- 국내 최초로 계좌기반의 간편현금결제를 글로벌화 하고자 동남아 시장을 모색하여 진출 계획, 준비중에 있음.
-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음.
- 2004년 2월 설립되었으며 ,'맘스터치'와 '붐바타'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사업과 새우 등을 국내외에서 조달하여 공급하는 식자재유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맘스터치는 2013년 이후부터 서울 및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가맹점 개점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 9월 말 기준 전국에 가맹점 1,293곳을 보유.
- 화덕샌드위치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붐바타는 2020년 3분기 기준 직영점 1개와 가맹점 7개가 운영되고 있음.
[종목들은 결제.배달 인기품목들입니다/ 향후 주식시장 테마 정식거론되면
종목은 다시..수정 예정입니다.]
'테마 전체 정리(총 2,000개 예정) > **관련주(테마&테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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